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위험한 양자(퀀텀)컴퓨팅

0

양자 컴퓨팅은 한때 불가능한 기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기업에서 초연결사회라는 큰 꿈을 가지고 머신러닝, 최적화 등 전통적인 컴퓨팅 모형이 해결하지 못했던 과제들을 해결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반컴퓨터 양자 컴퓨터 비교

양자(퀀덤) 컴퓨팅이란?

컴퓨터는 이진수를 사용합니다. 0은 스위치를 열린 상태(OFF)로 표현할 수 있고 1은 스위치가 닫친 상태(ON)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안에서 덧셈과 같은 연산을 수행하는 회로를 구현하는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0과 1만을 이용하여 논리 처리를 하는 수학의 분야를 부울 대수라고 합니다.

이 부울 대수를 이용하면 몇 개의 스위치를 모아서 논리 회로를 만들어서 각종 연산을 빠르게 하는 회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0과 1의 조합을 동시에 나타내고 저장할 수 있는 양자비트 혹은 큐비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큐비트는 양자 컴퓨터로 계산할 때의 기본 단위입니다.

따라서 일반 컴퓨터가 정보를 0과 1의 비트 단위로 처리하고 저장하지만, 양자 컴퓨터는 정보를 0과 1의 상태를 동시에 갖는 큐비트 단위로 처리하고 저장합니다.

양자 컴퓨터는 큐비트 단위로 처리하고 저장하기 때문에 중첩이 가능해지고 일반 컴퓨터보다 훨씬 더 데이터 처리의 속도를 가속할 수 있습니다.

양자 컴퓨터, 빠르지만 위험하다.

양자 컴퓨팅의 우수성은 특히 오늘날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보다도 훨씬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0큐비트에서 이러한 속도가 가능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양자컴퓨팅은 ‘양날의 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존 암호체계 붕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은 지난 2016년부터 양자컴퓨팅 기술이 현재의 암호 질서를 파괴할 수 있음을 전망했습니다.

캐나다 연구기관 ‘글로벌 리스크 인스티튜트’도 오는 2031년 현재의 암호체계가 양자컴퓨터로 붕괴할 가능성이 50% 이상임을 주장했습니다.

이 같은 암호 붕귀 위험을 사전에 감시한 주요 국가들은 복제할 수 없는 암호통신 기술과 포스트 양자암호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양자 컴퓨터의 가장 큰 문제는 보안에 미치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현재 보안시스템을 대체할 대안은 제시되고 있지 않습니다.

너도 좋아할거야.

답장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